서브상단이미지
학사일정

과목안내

유아교육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교육개혁에서 열린교육을 지향하는 사회문화적 배경에 관하여 소개하고,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성에 관한 전반적인 측면을 연구, 고찰한다.

 

영유아발달과 교육 (Infant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Education)

    영유아기의 성장과 발달특성에 대하여 발달이론들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연령에 따른 발달특징에 대하여 이해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기관 현장에서 일어나는 유아 발달관련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할 수 있도록 사례를 연구하며, 수행평가의 기초가 되는 발달특징에 대한 관찰방법을 소개한다.

 

아동생활지도 (Guidance on the Life of Early Childhood)

    유아의 올바른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하여 유아생활지도의 이론적 고찰과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하여 많은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는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의 기본 틀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을 교육목표, 내용선정, 내용 및 활동의 조직, 교수-학습방법, 유아평가(수행평가),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로 나누어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동문학 (Literatu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문학의 이론과 다양한 장르의 아동문학을 소개하고 유치원에서 유아의 수준과 개인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매체의 특성, 제작 또는 교수방법에 대하여 실습을 통하여 학습함으로써 문학교구제작 및 교수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다양한 아동문학 작품을 통한 창의성 함양교육을 한다.

 

기악Ⅰ (Instrumental Music Ⅰ)

    각 개인의 능력에 따라 기초부터 피아노 Ⅱ,Ⅲ,Ⅳ를 위한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돕는다.

 

유아종교교육 (Rligion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바람직한 종교적·도덕적 성장에 관하여 탐구함으로써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유아의 종교적 성장을 위한 이론과 방법들을 이해하고 이르 기초로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습하도록 이끈다.

 

유아미술교육 (Fine Ar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정서 함양과 창의성 발달을 위해 미술교육의 이론을 탐색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유아미술활동의 실제를 참관 및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교육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분석함으로 교육현장과 관련된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문제와 교육과정, 교육평가, 학교 조직을 이해하여 교육문제를 해결하고 상담지도 능력을 지니도록 한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의 현장에서 파생될 수 있는 문제들을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발달, 학습, 적응, 성격, 생활지도, 평가 등을 이론과 실제의 측면으로 접근하고 탐색하여 교사의 자질을 높이도록 한다.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 경향과 유아수학교육 이론을 고찰하고 긍정적인 측면에서 유아의 논리적인 사고를 돕는 교수방법을 모색하여 이를 토대로 교구를 제작, 실습 해 보는 기회와 유아 수학교육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유아컴퓨터교육 (Comput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컴퓨터를 포함한 정보 리터러시 능력을 획득하기 위하여 컴퓨터 지식과 기술, 유아교육과정에서 컴퓨터 교육의 목적, 컴퓨터 활동의 통합방법, 유아용 소프트웨어 선정기준, 활동의 계획과 평가 등을 연구하고, 유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컴퓨터 실습을 한다.

 

기악Ⅱ (Instrumental Music Ⅱ)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은 다양한 음악을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한 현장교육의 준비과정으로 악기연주를 실습한다.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 교수방법, 악기 다루기, 악기 제작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현장 관찰을 통하여 노래지도, 음악감상 및 악기놀이 지도법을 실습을 통하여 지도한다.

 

유아동작교육 (Creative Expression and Rhythmic Activities)

    유아에게 기본동작, 조작적 동작, 창의적 동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매체 제작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아동의 신체표현 교육과의 연계를 유도하며, 유아의 정서 및 창의성 발달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지도한다.

 

교육과정 (Curriculum)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 교육과정이론,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교육과정 관련 쟁점들을 이해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학생 및 학교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교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특수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an Exceptional Child)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 동향을 고찰하고, 각 장애 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교육적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과 유아의 사회성 교육 및 사회과학교육(지리, 역사, 경제, 정치, 다문화교육) 특히 최근 이슈가 되는 환경교육 및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삶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교육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유아관찰 및 실습 (Internship in Education Ⅰ)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유치원을 참관하고, 수업관찰과 실습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 특징과 행동을 파악하고, 유치원 일과 계획 및 운영과정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환경구성, 시설, 교사자질 및 교육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다.

 

기악Ⅲ (Instrumental Music Ⅲ)

    심미적 음악교육을 위하여 화성 연습과 반주법을 습득하여 유아들에게 좋은 음악경험을 시키도록 교사로서 준비하는 과정이다.

 

유아교수매체 (Instructional Media in Early Childhood)

    유아교육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적용 가능하고 다양한 교육매체를 실제로 제작, 실습하고, 특히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s for Children)

    유치원, 어린이집 등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실습하며,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한다. 유아교육의 대표적인 이론인 정신분석 이론, 성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인본주의 이론 등에 의해 개발된 다양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징과 구성요인을 살펴보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 분석한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다양한 운영형태에 따라 비교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유아교과교육론 (Subject Matter Teaching)

    각 교과(언어, 사회, 수학, 과학, 음률, 작업 등)의 이론적 배경, 교과내용과 방법, 활동과 교재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고, 흥미영역활동과 일과 활동, 그리고 각 교과를 통합시키는 것을 연구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Methods of Teaching and Educational Technology)

    교수-학습이론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방법을 고찰하고, 교육공학의 개념, 역사 및 현황을 살펴보고, 아울러 체제접근의 원리를 토대로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계획안을 개발하고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체계적 개발과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흐름을 연구하고 미래의 교육은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교육을 뒷받침하는 교육철학은 어떤 것인가를 연구하여 교육자로서의 뚜렷한 교육이념을 갖는다.

 

유아놀이지도 (Guidance on the Play of Early Childhood)

    유아기 놀이에 대한 학문적 가치를 고찰하고 유아의 성장 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유아교육의 매개체로써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며, 이를 토대로 교육적 가치를 지니는 놀이 특히 전통놀이를 통한 교육활동을 전개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기악Ⅳ (Instrumental Music Ⅳ)

    현장에서 필요한 악기의 사용방법과 음악적 기초를 통해 교사의 자질을 높이고 기악 Ⅰ,Ⅱ,Ⅲ,Ⅳ를 보충하는 기회를 갖는다.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목적, 환경오염과 환경보존 등 사회의 논쟁점 등을 반영하는 과학개념을 포함한 내용, 접근방법, 평가방법 등을 모색한 후, 유아 과학교육을 유아교육 과정에 통합시키는 방법(환경구성, 계획, 교수방법, 평가)에 대하여 실습한다.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Method of Studying and Teaching Texts)

    교과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학습한 것을 통하여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교수 계획안을 작성하고, 모의 수업한 것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Research on Children's Behavior)

    명확한 목적성과 객관성을 가지고 교육 및 보육현장 전반과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다시 교육계획에 적절하게 반영함으로써, 전문적 교사자질의 기초를 형성한다.

 

교직실무 (Internship in Education Ⅱ)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교사들의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문서업무, 시설업무, 수업업무, 수업지원업무, 학급운영업무, 가정지역사회 연계업무, 안전 관련업무 등을 파악하고 현장에 나아가 운영방법을 익히고 연구 조사하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사회, 문화, 가정 등의 기능과 특성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규명함으로써 교육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측면을 강력하게 부각시키고,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언어지도 (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과 함께 바람직한 유아 언어교육활동 및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이에 관한 교구를 제작, 실습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and Safety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기 신체활동을 통한 기초체력과 건강, 안전생활의 습관형성을 위하여 표준보육과정과 유아교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의 목적, 내용, 건강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에 관한 실제적인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유아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 교사의 직업적 특성, 지위와 역할을 분석하고 교사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식과 자질, 그리고 갖추어야 할 기본적 소양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를 연구하고 교직의 전문성과 자율성, 교직의 윤리와 교권에 대하여 연구한다.

 

아동복지 (Early Childhood Welfare)

    아동복지의 이념체계와 복지 사업의 내용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사업의 현황을 조사 연구한다.

 

기악Ⅴ (Instrumental Music Ⅴ)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노래, 음율 등의 다양한 음악을 피아노 또는 리듬악기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Internship in Education Ⅲ)

    교직과정과 전공분야에서 이수한 교육의 제 이론 및 방법 등을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면서 실습한다.

 

보육실습 (Internship in Education Ⅳ)

    교직과정과 전공분야에서 이수한 교육의 제 이론 및 방법 등을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면서 실습한다.

 

부모교육 (Parent Program)

    부모에게 유아의 인성발달의 중요성을 부모역할에 대하여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유아교육에서 부모역할을 재조명해 봄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서 가정의 역할을 모색하며,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목적, 내용, 방법, 효과 등을 비교 분석하여 21세기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Planning and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의 운영관리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시설관리, 교재 및 교구관리, 인사관리, 원아관리, 학부모관리, 재정관리, 사무관리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유아연구방법 (Research Method in Child Study)

    유아의 행동 및 발달을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필요한 객관적 정보와 지식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익히고, 실제 연구과제를 계획하고 수행토록 한다.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Early Childhood Logic and Essay)

    유아의 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능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독서, 토론, 토의, 논증법을 익히고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활동방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지도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 Administration and School Management)

    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인사관리, 시설 및 설비관리, 재정관리 등의 제반적인 측면을 고찰하고 바람직한 교육기관의 행정 및 경영에 대해 연구한다.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Services Action)

    유아교육 전공지식의 교육을 통해 실제로 봉사하는 경험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