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교과목해설( 1학년 )


전공 교과목해설 (1학년)


교과목명

컴퓨터공학입문 (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교과목표

컴퓨터공학부 신입생을 대상으로 컴퓨터공학의 다양한 전공분야를 소개한다 . 프로그래밍 언어 , 컴퓨터네트워크 , 컴퓨터구조 , 데이터베이스 , 정보검색 , 웹앱플리케이션 및 웹서비스 등과 같은 전공 분야를 소개한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정보활용

컴퓨터공학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

사회영향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다 .

직업윤리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교과목명

C 프로그래밍 (1)(C Programming(1))

교과목표

C 언어를 중심으로 일반적인 프로그램 언어의 특성과 문법을 익히며 , 일반적인 컴파일러의 사용법을 숙지한다 . 또한 구조적 프로그램 기법을 통한 문제해결 방식을 숙지하고 , 실습을 통하여 실제적인 프로그램 작성과 응용을 숙달한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정보활용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할 수 있다 .

설계능력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C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교과목명

C 프로그래밍 (2)(C Programming(2))

교과목표

C 프로그래밍 (1) 의 심화과목이다 . 보다 깊이 있는 C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배우고 , 다양한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서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시킨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정보활용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할 수 있다 .

설계능력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팀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C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다 .



교과목명

비주얼프로그래밍 (Visual Programming)

교과목표

Visual Basic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문법 및 프로그래밍 작성 방법을 습득한다 . 데이터베이스 및 컴포넌트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비주얼 프로그램 예제를 실습한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정보활용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비주얼 베이직 언어를 활용할 수 있다 .

설계능력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비주얼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신이 개발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다 .



교과목명

창의적공학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교과목표

본격적인 전공 과정에서 학습할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 특히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 팀과제 수행을 통한 협업 작업에 대한 이해 , 그리고 발표와 보고서 작성 훈련을 통한 자기 표현 능력을 증진시킨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문제정의

주어진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

정보활용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와 도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설계능력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협업능력

과제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의사소통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BSM 해설 (1학년)


 

교과목명

대학수학 (University Mathematics)

교과목표

여러가지 자연현상과 공학현상을 이해하고 기술할 때 필요한 미적분학을 이해하기 위해 기초가 되는 극한과 연속의 개념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미분과 적분 개념을 이해하여 여러가지 응용을 공부한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지식응용

함수와 미분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방법을 알 수 있다 .

이론검증

함수와 미분법에 대한 수식을 알고 있으며 수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교과목명

대학물리학 (1)(University Physics I)

교과목표

역학 , 파동 , 광학 , 열물리학 , 현대물리학 분야의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이들 분야의 물리현상을 이해한다 . 직선운동 , 회전운동 , 강제운동 , 결합운동 , 파동의 간섭 등의 실험을 수행한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지식응용

컴퓨팅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물리학의 주요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이론검증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물리학 지식을 이용서 검증할 수 있다 .

협업능력

조별 실험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토의를 통해 팀 성과에 기여한다 .



 

교과목명

대학물리학 (2)(University Physics II)

교과목표

역학 , 파동 , 광학 , 열물리학 , 현대물리학 분야의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이들 분야의 물리현상을 이해한다 . 직선운동 , 회전운동 , 강제운동 , 결합운동 , 파동의 간섭 등의 실험을 수행한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지식응용

컴퓨팅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물리학의 주요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이론검증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물리학 지식을 이용서 검증할 수 있다 .

협업능력

조별 실험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토의를 통해 팀 성과에 기여한다 .



 

교과목명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교과목표

전산학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이산수학의 개념들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보다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키운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지식응용

컴퓨팅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이산수학의 주요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이론검증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이산수학을 통해서 검증할 수 있다 .


전문교양 해설 (1학년)


 

교과목명

작문과사고 (Writing and Thinking)

교과목표

작문을 통하여 사고와 행동에 뿌리내리고 있는 비논리적 , 혹은 논리적 문제들을 삶의 본질적인 문제점과 관련시킨다 . 연역논증 , 귀납논증 또는 논리적 오류 등을 검토하면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표현한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의사소통

팀별활동에 기초하여 공학 분야에 활용되는 연구계획서 , 발표자료 , 회의록 등을 작성할 수 있다 .

사회영향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다 .

평생학습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을 기한다 .



 

교과목명

정보사회의이해 (Understanding of Information Society)

교과목표

21 세기 문명의 이기인 컴퓨터 , 영상 , 통신의 발달로 인한 정보화 사회를 바로 이해하고 Ubiquitous 사회를 대비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미래지향적인 인간상을 양성하고자 한다 .

관련 역량

역량명

교과목별 수행준거

정보활용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와 도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사회영향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다 .

평생학습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을 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