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지원센터
과정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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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개요

교직과정 소개

성결대학교 교직과정은 사범계열의 경우 1980년에 유아교육과, 1999년에 체육교육과에 설치 운영되고 있다. 일반계열의 교직과정은 1997년에 신학부(학부제 정책에 따라 기독교교육과가 신학부로 편입됨에 따라 1993년에 사범계열로 설치되었던 교직과정이 일반계열 종교과 교직과정으로 축소, 재승인됨), 2000년에 중어중문학과, 2005년에 연극영화학과, 그리고 2009년에 뷰티학과에 설치되어 소수정예로 특성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대학교의 교직과정은 ‘전인적인 하나님의 사람’을 양성하려는 본교의 교육이념 및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여, 기독교적 인격과 전문적 창의성과 사랑의 봉사정신을 가진 우수한 전문적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목적을 가지고 설치되었다.

교직과정의 교육목표

교직과정의 비전

성결대학교의 교직과정의 비전은 기독교적 인격(Christian Character), 전문적 창의성(Creativity), 사랑의 섬김(Caring)을 통해 미래 사회를 선도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우수한 교원을 양성하는 것이다.

교육목적

성결대학교의 교직과정은 전인적인 교육지도자의 품성, 창의적인 전문지식 및 능력, 투철한 봉사정신을 가지고 미래를 선도할 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1. 전인적 인격과 교육적 사명감을 갖춘 교육지도자를 양성한다.
2. 교직관련 전문지식 및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3. 교육을 통하여 국가발전에 헌신하고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교육봉사자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실천방향

1. 교직 윤리의식 함양 및 교사 자질과 인격 함양에 도움이 되는 폭넓은 교양과목과 MBTI 성격검사 세미나, 대화법, 상담법, 교육관련 독서 및 영화토론, 신앙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 교직 수행에 필요한 교과 전문지식과 학생지도 기술의 습득을 위해 교육실습을 포함한 여러 교과목을 개설하며, 첨단학습 매체 활용능력 및 정보화 능력을 배양하고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 지역사회 및 대안학교 등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봉사활동을 강화하고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