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지원센터
과정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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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전략

특성화 정책 Ⅰ: 맞춤형 로드맵 상담을 통한 3C-3P 자질을 갖춘 교원 양성
특성화 정책 Ⅰ: 맞춤형 로드맵 상담을 통한 3C-3P 자질을 갖춘 교원 양성
본교 교직과정의 비전은 기독교적 인격(Christian Character), 전문적 창의성(Creativity), 사랑의 섬김(Caring)이라는 세 가지 교사자질(3C)을 통해, 전인적 교사(Personal integrity), 전문적 교사(Professionalism), 봉사적 교사(People's welfare)라는 세 가지 교사상(3P)을 구현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에 본교에서는 3C-3P 자질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하고 생명을 살리는 우수 교원 양성을 특성화정책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서 3C-3P를 실현할 수 있는 창의적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연구, 개발하여 가르치며, 학생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로드맵 상담 지도 방안을 개발하여 추진하고자 한다. 또한 3C-3P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직과정 운영 지원 체제를 확충해나가고자 한다.

• 3C-3P를 위한 창의적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개발
• 개인별 로드맵 카드 작성 및 맞춤형 상담 지도
• 3C-3P를 위한 지원체계 확충
특성화 정책 Ⅱ: 현장 실무능력 제고를 위한 MTP 교육모형 개발 및 활용
특성화 정책 Ⅱ: 현장 실무능력 제고를 위한 MTP 교육모형 개발 및 활용
우수한 교원 양성을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실무능력은 선배, 교수, 현장교사 등을 통해 교직 실무를 배움으로써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선후배간에 튜터-튜티가 되어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배우는 “다학년 튜터링 프로젝트(Multi-grade Tutoring Project: MTP)”  교육모형이 매우 유용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이러한 연구를 추진하여 교육에 적용하고자 한다. MTP 교육모형은 교과 및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될 수도 있고, 졸업 후 진로 개척을 위한 현장 연계 지도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MTP 교육모형 연구
• MTP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 MTP를 활용한 현장 연계 진로 지도
특성화 정책 Ⅲ: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총체적 교육실습 시스템(TPS) 구축
특성화 정책 Ⅲ: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총체적 교육실습 시스템(TPS) 구축
질적으로 우수한 교원양성의 1단계는 교직 교육과정 프로그램과 수업의 혁신, 그리고 교직과정 운영 체계 및 학생지도의 혁신이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예비교사는 2단계로 충실한 교육실습을 통해 현장 실무능력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 본교에서는 총체적 교육실습 시스템(Total Practicum System: TPS)을 구축하고자 한다. TPS의 특징은 충실한 교육실습을 위한 기초 연구를 기초로, 교수역량 개발을 위한 총체적 교육실습 준비를 하며, 교육실습 운영을 체계화하는 데 있다.

• 충실한 교육실습을 위한 기초 연구
• 교수역량 개발을 위한 총체적 교육실습 준비
•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화
특성화 정책 IV 국제화 사회를 위한 교원역량 개발
특성화 정책 IV: 국제화 사회를 위한 교원역량 개발
다문화 사회 및 국제화 사회 속에서 교사는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이 필요하다. 국제적인 안목을 기르고 체험하기 위해 교직이수학생들은 교내 글로벌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교환학생제, 해외학점교류제를 활용할 뿐 아니라 나아가 해외봉사단, 해외인턴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진로를 개척하고 교원으로서의 역량을 개발하고 있다. 다문화 교육 거점대학으로서의 본교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문화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함으로써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교육봉사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