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지원센터
교직소양프로그램

전공특성화프로그램

일반교직( 기독교교육, 중국어, 연극영화) 

 

                                            일반대학 교직과정의 특성화 정책

 

특성화 정책 : 맞춤형 로드맵 상담을 통한 3C-3P 자질을 갖춘 교원 양성

본교 교원양성과정의 비전은 기독교적 인격 (Christian Character), 전문적 창의성 (Creativity), 사랑의 섬김 (Caring) 이라는 세 가지 교사자질 (3C) 을 통해 , 전인적 교사 (Personal integrity), 전문적 교사 (Professionalism), 봉사적 교사 (People's welfare) 라는 세 가지 교사상 (3P) 을 구현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이에 본교에서는 3C-3P 자질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하고 생명을 살리는 우수 교원 양성을 특성화정책으로 추진한다 . 이를 위해서 3C-3P 를 실현할 수 있는 창의적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연구 , 개발하여 가르치며 , 학생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로드맵 상담 지도 방안을 개발하여 추진하고자 한다 . 또한 3C-3P 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원양성과정 운영 지원 체제를 확충해나가고자 한다 .

특성화 정책 :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총체적 교육실습 시스템 (TPS) 활성화

질적으로 우수한 교원양성의 1 단계는 교직 교육과정 프로그램과 수업의 혁신 , 그리고 교원양성과정 운영 체계 및 학생지도의 혁신이다 . 이러한 교육을 받은 예비교사는 2 단계로 충실한 교육실습을 통해 현장 실무능력을 가져야 한다 . 이를 위해 본교에서는 총체적 교육실습 시스템 (Total Practicum System: TPS) 을 구축하고자 한다 . TPS 의 특징은 충실한 교육실습을 위한 기초 연구를 기초로 , 교수역량 개발을 위한 총체적 교육실습 준비를 하며 , 교육실습 운영을 체계화하는 데 있다 .

특성화 정책 : 현장 연계 교육 강화

학교 현장과의 연계를 통해 예비교사들이 학교와 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현장 교사 초빙 특강 , 현장 교사와의 협력을 통한 교육봉사 및 교육실습 지도 강화 , 선배 교사와의 교류 활성화 , 교육현장 이해 향상을 위한 수업 내용 개선 등을 추진하도록 한다 . 특히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 청소년 상담 , 다문화 교육 이해 등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및 역량을 갖추는데 초점을 맞춘다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의 특성화 정책

 

 

 

 

  

 

  

  

 

 

 

 

 

 

 

 

 

 

 

 

 

 

 

 

 

 

 

 

 

 

 

 

 

 

 

 

 

특성화 정책 : 맞춤형 로드맵 상담을 통한 3C-3P 자질을 갖춘 교원 양성

본교 유아교육과의 비전은 기독교적 인격 (Christian Character), 전문적 창의성 (Creativity), 사랑의 섬김 (Caring) 이라는 세 가지 교사자질 (3C) 을 통해 , 전인적 교사 (Personal integrity), 전문적 교사 (Professionalism), 봉사적 교사 (People's welfare) 라는 세 가지 교사상 (3P) 을 구현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이에 본교에서는 3C-3P 자질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하고 생명을 살리는 우수 교원 양성을 특성화정책으로 추진한다 . 이를 위해서 3C-3P 를 실현할 수 있는 창의적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연구 , 개발하여 가르치며 , 학생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로드맵 상담 지도 방안을 개발하여 추진하고자 한다 . 또한 3C-3P 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원양성과정 운영 지원 체제를 확충해나가고자 한다 .

특성화 정책 : 현장실무능력 제고를 위한 MTP TIS 교육모형 개발 및 활용

우수한 교원 양성을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이러한 실무능력은 선배 , 교수 , 현장교사 등을 통해 교직 실무를 배움으로써 가능하다 . 이를 위해서는 선후배간에 튜터 - 튜티가 되어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배우는 다학년 튜터링 프로젝트 (Multi-grade Tutoring Project: MTP)” 교육모형과 현장에서 일정기간 직접 수련과정을 통해 배우는 인턴쉅제도 교육모형 이 매우 유용하다고 판단된다 . 이에 이러한 연구를 추진하여 교육에 적용하고자 한다 . MTP 교육모형은 교과 및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될 수도 있고 , 졸업 후 진로 개척을 위한 현장 연계 지도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특성화 정책 :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총체적 교육실습 시스템 (TPS) 구축

질적으로 우수한 교원양성의 1 단계는 교직 교육과정 프로그램과 수업의 혁신 , 그리고 교원양성과정 운영 체계 및 학생지도의 혁신이다 . 이러한 교육을 받은 예비교사는 2 단계로 충실한 교육실습을 통해 현장 실무능력을 가져야 한다 . 이를 위해 우리학과에서는 총체적 교육실습 시스템 (Total Practicum System: TPS) 을 구축하고자 한다 . TPS 의 특징은 충실한 교육실습을 위한 기초 연구를 기초로 , 교수역량 개발을 위한 총체적 교육실습 준비를 하며 , 교육실습 운영을 체계화하는 데 있다 .

특성화 정책 : 국제화 사회를 위한 교원역량 개발

다문화 사회 및 국제화 사회 속에서 교사는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이 필요하다 . 국제적인 안목을 기르고 체험하기 위해 교직이수학생들은 교내 국제교류과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교환학생제 , 해외학점교류제를 활용할 뿐 아니라 나아가 해외봉사단 , 해외인턴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진로를 개척하고 교원으로서의 역량을 개발하고 있다 . 다문화교육 거점대학으로서의 본교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문화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함으로써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교육봉사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한다 .

 

 

체육교육

                                 체육교육과의 특성화 정책

특성화 정책 : 맞춤형 상담을 통한 교원 양성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유능한 체육교원 양성을 위해 맞춤형 상담이라는 특성화정책으로 추진한다 . 이를 위해서 창의적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연구 , 개발하여 가르치고 , 학생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상담 지도 방안을 구축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원양성과정 운영 지원 체제를 확충해 나가고자 한다 .

특성화 정책 : 현장 실무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모형 개발 및 활용

교육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갖춘 유능한 체육교원 양성을 위해 동료학우 , 교수 , 현장교사 연계의 실무교육 체제를 구축한다 . 이를 통하여 멘토 - 멘티 구성을 통해 협동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배우는 교육모형 개발 및 활용으로 운영한다 . 이러한 교육모형은 교과 및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될 수도 있으며 , 졸업 후 진로 개척을 위한 현장 연계 지도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특성화 정책 :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실습 시스템 구축

질적으로 우수한 교원양성 첫 단계는 임용고시 관련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 강좌의 혁신적 개선 , 임용 교육과정 운영 체제의 통합적 연계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 . 이러한 교육시스템을 통해 현장 실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총체적인 교육실습 시스템 구축을 하고자 한다 .

특성화 정책 : 국제화 사회를 위한 교원역량 개발

다문화 사회 및 국제화 사회 속에서 교사는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이 필요하다 . 국제적인 안목을 기르고 체험하기 위해 교직이수학생들은 교내 국제교류과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교환학생제 , 해외학점교류제를 활용할 뿐 아니라 나아가 해외봉사단 , 해외인턴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진로를 개척하고 교원으로서의 역량을 개발하고 있다 . 다문화교육 거점대학으로서의 본교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문화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함으로써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교육봉사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