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이미지
경영학전공

경영학전공

교육내용

· 경영학은 기업 경영에 초점을 맞춰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기업경영에서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는 생산관리,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세무 및 회계학, 국제경영학등이 주요 교육내용이며, 특히 통계 및 컴퓨터 응용은 필수사항이다.

· 경영학전공은 기독교적 인격함양과 경영학 분야의 학문탐구 및 그 활용을 통해 산업화, 정보화, 지식화 사회에 부응하고 나아가 국가와 지역사회의발전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 소개

조직행위론(Organization Behavior)
조직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응용하기 위한 개념적 틀을 형성하기 위하여 개인 행동을 기초로하여 집단행동, 조직행동 등 행동전반에 걸친 기본적 이론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문제에 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여러차원의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대안적, 구조적, 환경적 영향요인을 다룸으로써 조직의 유효성(성과)을 향상시킬수 있다.

거시경제학(Microeconomics)
전반적인 국민경제의 흐름을 연구하고, 특히 각 경제학파들의 중심사상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해외사업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국제기업환경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기업의 국제화 전략 및 국제경영의 부문별 제 전략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재무관리에 관한 기초로서 자본의 조달과 운용에 따르느 여러 이론을 학습하여 경영자로서의 재무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자본구조의 배당정책에 관한 기업재무이론, 화폐의 시간 가치,투자가치의 평가를 중심으로 한 자본예산 분석, 포트폴리오 분석, 제무제표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장단기 자금조달, 운전자본 관리를 배운다.

경영통계 및 실습(Business Statistics & Practice)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의 증진과 통계적 추정 및 가설 검증이론을 습득시키며 Exell과 같은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Data를 처리하는 방법과 해석 및 실습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세법개론(Introduction to Tax Law)
세무회계에 대한 선수과목으로서 현대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조세법의 여러가지 개념을 이해하고 현행 세법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유통시스템(Distribution System)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재화의 유통과정을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유통기구의 전개, 도소매의 기능과 구조, 제조업자와 유통업자의 관계, 환경변화와 유통시스템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현대기업활동의 소비자 지향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소비자를 둘러싼 문화적 환경과 심리적 기초,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문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국제기업환경론(International Enterprise Enivironment)
범세계적 차원에서 기업경영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 및 법률환경의 이해에 중점을 두며 세계경제동향, 국제경제 및 금융기구, 지역시장 연구를 다룬다.

생산관리론(Production&Operations management)
인간의 제 활동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생산, 운영관리에 관련된 기초문제를 다루며, 수요예측, 생산전략, 생산계획, 생산운영 및 관리 등과 다품종 소비생산 시대에 대비한 FMS, CIM, FA 등의 시스템 및 문제를 다룬다.

조직구조론(Organization Structure)
조직을 분석 단위로 하여 조직구조의 기본개념과 설계방식을 이해한다. 그리고 기술, 정보, 혁신, 조직문화 등에 따른 개별적 조직설계 이론과 통합적 조직설계 이론을 다룬다. 또한 여러 조직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조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 분석하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중급회계(Intermediate Accounting)
재무회계의 두 번째 과정으로서 회계원리에서 습득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모든 기업이 준수해야 할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리> 을 이론적, 실천적으로 다룬다. 이 과목은 대학에서 교육하게 되는 재무회계분야의 중추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전략(Business Strategic)
급격히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놓여 있는 것이 오늘날의 기업이라고 볼 때,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유기적인 경영전략의 수립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동태적인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는 경영전략의 연구와 이의 응용에 관하여 사례적 방법을 가미하여 연구함으로써 거시적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학습한다.

투자론(Theory of Investments)
자본 시장에서 투자자의 소비와 투자 결정문제, 자본자산의 가격결정 문제 등을 다룬다. 증권시장의 구조, 증권투자의 수익률과 위험의 개념, 증권투자기법으로서의 포트폴리오 이론, 자본시장에서의 균형가격 결정모형, 주식 및 채권의 가치평가, 채권투자의 수익률과 위험, 신종 파생상품으로서의 선물과 옵션을 학습한다.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기업경영의 전략적 측면에서 전사적 품질의 경영을 TQC, SQC, QA, Quality Cost 등과 연결시켜 경영의 질을 향상시키는 제반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s Management)
기업의 인적자원관리를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이론 및 제도를 익힌다. 그리고 직무관리, 인력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와 활용, 퇴출 등을 분석한다.

원가회계(Cost Accounting)
원가의 기록, 분류, 요약, 보고, 해석 등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원가회계는 재무제표 작성목적, 경상적 경영활동의 계획 및 통제목적, 비경상적 의사결정 목적 들에 필요한 원가정보의 산춮 및 제공을 중요시 한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대상으로 한, 국제경영환경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 및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범세계적 차원에서 경제, 정치, 사회문화적 환경요인 등을 다룬다.

국제무역론(Principles of International Trade)
국제적으로 교역이 발생하는 원인을 학습하고, 국제교역이 교역 상대국에 주는 이익을 분석한다.

선물옵션시장론(Futures Option)
금융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의 위험에 대한 효율적 헷지 수단인 선물, 옵션의 개념과 이론을 파악하고 가격결정 과정의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하여 그 이해를 도모한다.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경영 정보시스템의 개념에 대한 이해 및 분석,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그 주요 내용으로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계획, 시스템 개발전략, 시스템 분석 및 설계방법, 파일설계 및 통제이며 이과 같은 내용을 기업의 환경과 업무활동에 연결하여 학습한다.

무역상무론(Trade Practice of Dccumentation)
무역거래를 원할히 수행하기 위한 수출업절차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특히, 시장조사, 수출입절차, 보험, 신용장을 고찰한다.

재무분석론(Financial Analysis)
기업 이해 관계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기 위하여 현재와 미래의 기업경영 내용,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실적, 재무적 건전도를 분석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이론과 기법을 습득한다. 특히 재무적 건전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비율분석과 현금 흐름분석, 미래 경영성과의 예측을 위하여 비용구조와 재무예측, 기타 신용분석과 증권분석 등을 학습한다.

글로벌비교경영론(Comparative 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이 당면하는 문화적, 정지척 법적 환경문제를 다룸으로써 국제화시대에 기업이 추구할 전략적 배경을 연구한다.

중소기업경영론(Small & Medium Size Business Management)
중소기업에 적합한 경영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그리고 국내 중소기업의 구조적 특질, 존재조건과 환경의 특수성, 전략의 차이점을 익힘으로써 여러가지 기법의 응용력을 배양하도록한다.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
경영활동에 있어서 노동자의 역할과 그들에 대한 처우문제 및 노사협조방안을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세부적으로 노사관계론의 기본과제, 노동운동의 전망, 단체교섭의 절차와 과정, 임금의 합리적 결정, 노동자 복지 증진의 방안, 경영참가를 통한 노사관계의 발전 등을 다룬다.

금융시장론(Money & Capital Market)
장단기 금융시장, 직간접 금융시장, 증권의 발행과 유통시장을 분석하고, 금융기관의 경영과 금융정책 수립방법을 습득한다. 금융기관의 자산과 부채의 종합관리와 가격위험, 헷징 등 자금관리 기법, 주식 채권 등 개별 유가증권의 분석기법, 보험의 기능, 상품, 경영에 관한 이론을 다루고, 나아가 국제통화제도, 외환과 유로컨시 및 국제금융시장이론, 환율과 국제수지이론 등을 학습한다.

세무회계(Tax Accounting)
과세소득계산과 관계되는 분야를 연구대상으로 하며, 각종 세법 및 법령 등과 관련시켜서 연구한다. 즉, 세법에 의한 세금의 징수 및 납부세액 산출방식과 합리적 기업경영을 위한 세무계획, 세무관리 등의 문제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시장조사론(Marketing Research)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장 및 소비자를 포함한 각종 마케팅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과 분석에 필요한 각종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경영과 사회봉사(Busuness & Social Service)
경영인으로서의 사회봉사의 이해를 통하여 개인과 기업이 함꼐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영역을 확대하면서 나눔의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마케팅론(Marketing Management)
기업경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마케팅 관리적인 접근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마케팅의 기초개념을 명확히 하고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계획, 조직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