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이미지
경영학전공

학부소개

경영학이란

경영학이란 사회현상을 다루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에 속합니다.
경영학은 모든 조직, 특히 기업이라는 조직이 경제활동에 관한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자원을 최적배분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연구하고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목표를 달성하는데 적극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도록 이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최고의 새로운 가치의 창출을 통하여 소비자 또는 국민에게 훌륭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대외 경쟁력을 높이는 학문입니다.

교육목표

·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전문경영 교육 및 교양교육 등을 통해 인격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한다.

· 전문지식의 탐구와 활용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경영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한다.

· 경영학에 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하고, 나아가 세계화시대에 부응할 자율적인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내용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자본주의 경제에 기반이 되는 기업제도를 인식하고 경영학의 기본개념과 발전과정 및 특성을 이해하며, 기업의 창설, 성장, 그리고 그의 이해 집단들과 여러 환경과의 관계 등을 학습한다. 경영자의 정의 및 주요 역할과 경영 각 부문의 공동적인 기능인 계획, 조직, 지휘, 통제 기능의 관리에 대해 이해한다.

회계원리(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의 입문과정으로써 회계학의 기초개념 및 이론을 습득하고 회계의 순환과정(accouting cycle)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즉, 이과목에서는 거래를 복식부기원리에 의하여 기록, 계산, 분류하여 재무재표라는 회계보고서로 요약되기까지의 과정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경제학원론(Fundamentals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미시 경제학을 중심으로 소비와 생산 및 시장을 고찰한다.

경영수학(Business Mathematics)
현대 경영학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수학적 기법인 Vector, 행렬, 미분 및 적분법, LP, Game이론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이 기법들을 경여학 여러 분야의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유통학개론(Introduction to Distribution)
유통학의 입문과정으로 유통전반에 걸친 거시적 및 미시적 관점에서 이해와 지식체계를 습득하게하고 유통법규 및 정책, 유통산업의 실태 등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