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Sungkyul University, 새로운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RP개요

3차원 프린터란?

CAD 시스템에서 설계하거나 컴퓨터상에 존재하는 3차원 데이터를 다양한 소재의 연속적인 적층 과정을 거쳐 실물 형상을 자동으로 만드는 기술을 RP(Rapid Prototype, 쾌속조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쾌속조형은 첨삭가공(Additive Manufacturing, AM)의 한 형태이며 조형물을 만들기 위해 소재를 결합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3D 모델 데이터를 통해 소재를 겹겹이 쌓는 방식으로, 재료를 깎아서 만드는 전통적인 기계가공 방식(Subtractive Manufacturing)과는 대조를 이루는 개념입니다.

 

기존 시제품 제작에 여러 가지 작업 과정들이 있었다면 쾌속 조형은 3D 도면을 간단하게 STL 또는 SLC파일로 바꿔 주기만 하면 바로 시제품 제작 단계에 들어갈 수 있어서 그만큼 시제품 제작이 빠릅니다.

 

1980년대 말 최초로 상업화된 이 기술은 모델과 시제품 파트 등을 생산하는데 사용되어 왔으며 신속하게 실물형상을 확인 할 수 있어서 설계 오류의 초기 수정, 제품개발기간 단축 및 개발비용 절감 효과 등을 가져옵니다.

 

RP 기술로는 전통적인 SLA(StreoLithography Apparatus) 기법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술이 있으나, 최근에는 잉크젯 프린터의 기술을 기반으로 소형 고정밀 RP 장비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이런 장비들을 3D(3차원) 프린터라고 합니다.

 

3차원 프린터

 

 

 

 

 

 

 

 

 

 

 

 

 

    3D 프린팅의 기대효과

 

-  신속한 실물형상 확인

-  작업자 간의 의사소통 효율화

-  설계 오류의 초기 수정 및 설계 변경의 최소화

-  제품 개발기간 단축 및 개발비용 절감

-  설계자의 창조성 증진

-  설계 및 디자인의 보안 유지

-  위와 같은 효과를 통한 이익의 극대화